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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안구운동은 뇌를 자극한다
작성자 눈닥터 (ip:)
  • 작성일 2018-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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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56
  • 평점 0점

우선, 눈과 관련된 트레이닝에 들어가기 전에 안구의 구조를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다.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여섯 종류의 근육과 수정체 곡률을 조절하는 일곱 종류의 모양체근을 잘 조절하면 변화무쌍한 안구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들 근육을 평상시에도 의식적으로 움직여주면 눈 기능이 향상된다.

또 하나 안구 트레이닝에서 중요한 것은 단시간 동안 트레이닝을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구를 지탱하고 있는 근육군은 몸 안의 다른 근육들보다 더 빠르게 움직인다. 그렇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단시간에 쉽게 피곤을 느끼는 성질이 있다. 그러므로 각 트레이닝에 명시한 트레이닝 시간을 꼭 지키자.


그렇다면 간단하게 트레이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선, 의자에 편안히 앉아서 크게 심호흡을 한다. 점점 기분이 안정적으로 변할 것이다. 마음에 드는 음악이나 듣기 편안한 클래식음악을 듣는 것도 효과적이다.

먼저, 안구근육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보자. 다른 운동의 경우에도, 시작할 때 스트레치를 하지 않으면 근육이 다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근육이 끊어져버리는 근육단열을 초래한다. 마찬가지로 안구근육도 스트레치가 꼭 필요하다. 느긋한 속도로 안구를 가능한 많이 움직여서 스트레치를 해야 한다.

우선 자세를 바르게 하고 정면을 바라본다. 얼굴을 움직이지 않으면서 시점을 왼쪽 끝으로 천천히 이동시킨다. 그리고 시야의 한계점에서 안구를 고정시키고 천천히 1부터 5까지 센다(약 5초간). 그 다음에 천천히 오른쪽 끝으로 시점을 옮기고 그 한계점에서 같은 방법으로 수를 세면서 약 5초간 시점을 고정시킨다. 안구를 제자리로 되돌린 다음 약 20초간 크게 심호흡을 하며 휴식을 취한다.

휴식이 끝나면 이번에는 안구를 상하로 움직이는 근육 스트레칭을 한다. 얼굴을 움직이지 않으면서 천장쪽으로 시점을 올린다. 한계점에서 시점을 고정시키고 역시 5초간 수를 센다. 마지막으로 시점을 바닥쪽으로 이동시키고 한계점에서 같은 방법으로 5초간 시점을 고정시킨다. 그 다음에 시점을 정면으로 옮기고 20초간 휴식한다. 이런식으로 한 회씩 스트레치를 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3회 반복해준다.

중요한 것은 크게 심호흡 하면서 이 스트레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긴장하면서 숨을 멈추거나 하면 안구근육이 산소 결핍 상태가 될 수 있다. 느긋한 기분으로 크게 심호흡하는 것을 잊지 말고 스트레치를 하자.

이제 스트레치가 끝났으니 본격적인 트레이닝에 들어가 보자. 이 트레이닝의 목적은 가능한 한 빨리 안구를 움직이는 것이다. 나는 테니스 선수나 자동차 경주 선수에게 이 트레이닝을 시키고 있다. 상하, 좌우, 사선, 원운동 등 네 가지의 트레이닝을 하면, 모양체근을 제외한 여섯 종류의 안구근육이 단련된다. 동시에 뇌를 활성화시켜준다.


『머리가 좋아지는 습관』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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